다자외교조정관, 제53차 경제협력개발기구 개발원조위원회 고위급회의 참석

글로벌 위기 속 지속가능발전목표 이행을 위한 개발원조위원회의 역할 논의

Q뉴스 기자

2023-11-16 12:14:29




다자외교조정관, 제53차 경제협력개발기구 개발원조위원회 고위급회의 참석



[Q뉴스] 권기환 외교부 다자외교조정관은 2023.11.15. 개최된 제53차 경제협력개발기구 개발원조위원회 고위급회의에 우리 정부 수석대표로 참석했다.

이번 회의에는 개발원조위원회 회원국 외에도 인도네시아 등 주요 협력국, 세계은행, 시민사회 대표 등이 함께 참석해 개발원조위원회 파트너십 확대 지속가능발전목표 이행 등을 위한 재원 마련 지정학적 도전이 개발원조에 미치는 영향 등에 대해 논의했다.

권 다자외교조정관은 개발원조위원회 및 회원국들이 여타 협력국, 시민사회, 국제기구, 민간 기업 등 다양한 개발협력 주체들과의 파트너십을 강화해 각각의 비교우위를 적극 활용하고 이를 통해 국제사회의 지속가능발전목표 달성을 지원해 나갈 필요성을 강조했다.

회원국들은 이번 고위급회의 결과문서로 성명서를 채택해 기후변화, 코로나19, 우크라이나 전쟁 등 전례없는 글로벌 위기로 인해 2030 지속가능발전목표 달성이 위기에 처한 중대한 시점에서 글로벌 연대를 통해 증가하는 인도적 지원 수요를 충족시키는 한편 회복력 있고 지속가능하고 균형 있는 발전을 지원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정부는 개발원조위원회에서 논의되는 국제사회의 개발협력 원칙과 규범을 존중하면서 개도국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지속 지원하고 보다 효율적이며 체계적인 개발협력을 위해 노력해나갈 예정이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