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간다 보건당국, 감염병 위기 대응 지역 협력체계 벤치마킹 위해 권역센터 방문

우간다 보건당국, 한국 감염병 대응 중앙-지방 협력체계 벤치마킹

Q뉴스 기자

2023-11-15 12:25:23




질병관리본부(사진=PEDIEN)



[Q뉴스] 질병관리청 경북권질병대응센터는 한국의 중앙-지방정부 거버넌스 운영에 대한 이해를 위해 우간다 보건당국에서 11월 15일에 경북권질병대응센터를 방문했다고 밝혔다.

이번 권역센터 방문은 영남대학교-한국국제보건의료재단에서 주관한 ‘감염병 예방 및 대응체계 강화 국제 컨설팅 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됐으며 우간다 보건당국 고위관계자를 대상으로 한국 내 지역사회 감염병 관리체계와 위기대응 경험 등을 공유하고 우간다 상황에 적용시키기 위한 시사점 등을 도출하고자 경북권질병대응센터의 협력 하에 이루어졌다.

경북권질병대응센터는 우간다 보건당국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한국 감염병 대응체계 내 권역 센터의 역할, 중앙 및 지자체와의 거버넌스 운영, 지역사회 감염병 발생 시 감시·역학조사 활동 및 실제 감염병 대응 경험 사례 등을 공유했다.

손태종 경북권질병대응센터장은 “영남대학교 의과대학이 주관한 이번 국제협력사업에 경북권질병대응센터가 협력해 한국의 감염병 대비·대응체계 및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와의 감염병 대응 협업 사례를 우간다 보건당국과 공유할 수 있어 의미가 크다”고 밝히며 “이번 초청 연수가 우간다의 감염병 위기 대응 및 관리를 위한 지역 거버넌스 구축의 초석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