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진 외교부 장관, ‘푸른 태평양 동반자’ 외교장관회의 참석

태평양도서국과의 관계 강화 및 기여 의지 표명

Q뉴스 기자

2023-09-25 16:45:34




박진 외교부 장관, ‘푸른 태평양 동반자’ 외교장관회의 참석



[Q뉴스] 박진 외교부 장관은 지난 22일 오후 뉴욕에서 개최된 ‘푸른 태평양 동반자)’외교장관회의에 참석했다.

안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 주재로 정식 참여국, 옵서버, 태평양도서국 외교장관 등 고위인사들이 참석했다.

박 장관은 지난해 12월 발표한 우리의 인도-태평양 전략 하에서 태평양도서국과의 협력 강화를 통해 역내 자유, 평화, 번영에 기여하고자 하는 우리의 의지를 설명했다.

또한, 박 장관은 이러한 맥락에서 올해 5월 첫 한-태평양도서국 정상회의를 개최했으며 앞으로 태평양도서국에 대한 공적개발원조와 한-태평양도서국포럼 협력 기금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했다.

박 장관은 태평양도서국에 대한 지원에 있어 태평양도서국 및 유사입장국과의 협력에 중요성을 부여하고 있다고 하고 우리 정부는‘푸른 태평양 동반자’차원에서 추진할 협력사업으로 우리 산림청과의 협업 하에 태평양도서국의 기후위기 대응을 위해 산림 분야 협력을 제안했다.

이번 외교장관회의는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로 개최된 ‘푸른 태평양 동반자’ 외교장관회의로서 유사입장국들과 태평양도서국 고위인사들이 ‘푸른 태평양 동반자’의 비전과 향후 계획을 공유하고 중점 협력 분야를 논의했으며 우리의 ‘글로벌 중추국가’ 외교비전과 태평양도서국과의 관계 강화 및 기여 의지를 표명하는 계기가 됐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