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Q뉴스] 국립재난안전연구원은 ‘2023년 재난안전 연구개발사업 우수성과 대국민 온라인 심사’를 9월 20일부터 26일까지 실시한다고 밝혔다.
재난안전 연구개발사업 우수성과 선정은 재난안전 분야 연구자를 격려하고 연구개발사업의 우수성을 제고하기 위해 추진되고 있으며 공정한 심사와 국민적 공감대 확산을 위해 이번 온라인 국민심사 절차를 마련하게 됐다.
우수성과 선정은 연구개발 특성반영 지표 등에 따른 자체 심사, 온라인을 통해 진행되는 이번 국민심사, 연구성과의 창의성, 기술성, 파급효과 등을 평가하는 전문가 심사를 종합적으로 고려해 26일까지 최종 3건이 선정될 예정이다.
이번 온라인 국민심사는 9월 20일에서 26일까지 7일간 진행되며 온국민소통 누리집에서 자체 심사를 통해 선정된 8개의 우수성과 후보 동영상을 시청한 뒤 우수과제 1건을 선택해 투표하면 된다.
국민심사는 재난안전 연구개발사업에 관심 있는 국민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투표 참여자 중 200명에게는 추첨을 통해 모바일 상품권을 증정한다.
모든 심사절차를 거쳐 최종 선정된 최우수상에는 행정안전부장관 상장과 시상금 150만원이, 우수상에는 행정안전부장관 상장과 시상금 100만원이, 장려상에는 국립재난안전연구원장 상장과 시상금 50만원이 수여되며 오는 10월 중 시상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국립재난안전연구원은 우수한 재난안전 연구개발 성과를 널리 확산하고 공유하기 위해 최종 선정된 우수과제를 연구원 유튜브 등을 통해서도 송출할 계획이다.
이종설 국립재난안전연구원장은 “이번 우수성과는 국민이 직접 참여해 선정되는 만큼 재난안전 분야 연구자들의 자긍심을 높이고 안전에 대한 국민의 관심도 제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정부는 앞으로도 우수한 재난안전 연구개발 사업을 통해 더욱 정교하고 실효성 있는 재난안전 정책이 마련되어 국민의 일상을 안전하게 만들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책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Q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