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혁의 중심 AI대학원 초거대AI 시대 선도 2023 인공지능대학원 심포지엄 개최

인공지능대학원의 성과 공유 및 협력 연결망 마련

Q뉴스 기자

2023-08-17 12:10:02




변혁의 중심 AI대학원 초거대AI 시대 선도 2023 인공지능대학원 심포지엄 개최



[Q뉴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8.17~18 이틀 간 ‘2023 인공지능대학원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이번 심포지엄은 인공지능대학원·인공지능융합혁신대학원의 우수성과 공유와 산·학협력 활성화를 위해 개최되는 행사로 과기정통부가 주최하고 정보통신기획평가원과 인공지능대학원협의회가 공동으로 주관했다.

‘변혁의 중심 인공지능대학원 초거대 인공지능 시대를 선도하다’를 주제로 개최되는 이번 행사는 ‘인공지능 작곡가 '이봄'과 '첼로댁'이 함께 하는 모닝 콘서트’로 심포지엄의 시작을 알리고 자연어 처리 분야 전문가인 최은솔 교수와 컴퓨터 비전 및 로봇 공학 전문가인 아브히나브 굽타 교수의 기조강연으로 본격적인 문을 열었다.

첫째 날에는 개회식, 참석자 토론, 산·학·연 전문가 초청 강연, 박사 협력모임 등을 운영했다.

개회식은 2023 인공지능 이노베이션 챌린지 우승팀에 대한 시상식을 진행했다.

이번 대회는 인공지능대학원·인공지능융합혁신대학원 외에 소프트웨어중심대학 소속 학생이 참여하고 케이티, 딥노이드 등 7개 기업이 후원·참여해 대회에 의미를 더했다.

참석자 토론은 국내 최고 인공지능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초거대 인공지능시대에 성공적인 인공지능 연구 전략’을 논의하고 산·학·연 전문가 초청강연과 박사생들의 인공지능 관련 연구 교류 등을 통해 인공지능의 발전방향을 모색했다.

둘째 날에는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수준별 인공지능 강연, 인공지능대학원 우수성과 발표, 자유 주제 토론 등을 운영한다.

아울러 본 행사 기간(8.17~18)동안 인공지능대학원·인공지능융합혁신대학원 및 인공지능 산업 분야 기업이 함께 전시부스, 인공지능 체험존, 포스터 분과 등을 통해 석·박사생들은 물론 예비 대학원생, 일반인까지 참여하는 축제의 장으로 운영한다.

지난 해에는 1,500여명이 참여했다.

과기정통부 이종호 장관은 “이번 심포지엄을 통해 학계와 산업계가 성과를 공유·확산함으로써 인공지능대학원 간의 결속과 대학과 기업 간 협력을 공고히 할 수 있도록 노력”을 당부하며 “초거대 인공지능 시대 속에서 산·학 역량을 결집해 세계 최고 수준의 탁월한 인공지능 연구자 양성에 인공지능대학원과 인공지능융합혁신대학원이 선도할 수 있도록 지속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올해 인공지능융합혁신대학원으로 선정된 4개 대학에 현판 증정 및 오찬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총장 및 협력 기업 등과 함께 인공지능융합혁신대학원의 성공적 추진 방안을 논의하고 인공지능융합분야 석·박사급 인재양성을 위한 역할 강화 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누었다.

과기정통부가 2019년부터 지원하는 인공지능대학원의 참여 학생과 교수진은 2,201건의 국내·외 논문을 발표, 413건의 특허를 출원했으며 세계적 권위의 과학 저널인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즈 게재 및 국가 연구개발 우수성과 100선에 선정되는 등의 우수한 연구 성과를 창출했다.

앞으로도 인공지능대학원-기업 간 공동연구센터 설립, 기반 공동활용 등 혁신적인 산·학협력 활동을 통해 인공지능대학원·인공지능융합혁신대학원 등 19교의 인공지능대학원 프로그램의 성과가 창출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