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중심 첨단 미래병원 ‘성큼’

2022년 스마트병원 성과 공유 및 확산을 위한 성과보고회 개최

Q뉴스 기자

2023-07-04 16:47:03




환자중심 첨단 미래병원 ‘성큼’



[Q뉴스] 보건복지부와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은 7월 4일 오후 2시 서울 웨스틴 조선호텔에서‘2022년 스마트병원 선도모델 개발 지원사업’성과보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2022년도 스마트병원 선도모델 구축은‘환자중심 소통’을 주제로 스마트수술실 스마트입원환경 환자·보호자 교육 등 3개 분야에서추진했다.

이날 발표한 사업 수행기관의 실증 결과에 따르면, 스마트수술실 구축을 통해 수술장 도착 후 수술방 입실까지 대기 시간이 감소했고 수술 진행상황 실시간 정보 공유를 통해 보호자의 만족도가 개선된 것으로 확인됐다.

아울러 입원수속을 모바일 앱을 통해 가능하도록 개선해 수속 시간이 기존 3분 29초에서 1분 23초로 절반 이상 감소하는 성과도 확인됐다.

산모·보호자 교육 시 기존 종이 유인물을 활용하던 방식을 모바일 중심의 온라인 교육 체계로 전환해, 교육 만족도에서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난 응답자가 54%에서 98%로 크게 향상되는 효과가 있었다.

보건복지부 은성호 첨단의료지원관은“ 2022년 스마트병원 사업은 수술, 입원, 퇴원 이후까지 환자 중심의 맞춤형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병원 혁신을 목표로 했다”며 “의미 있는 성과가 타 병원으로도 확산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이전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