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의약품 그냥 버리지 말고 수거함에 버리세요

영천시 보건지소·진료소·행정복지센터 폐의약품 수거함 설치

Q뉴스 기자

2022-05-10 13:46:17




폐의약품 그냥 버리지 말고 수거함에 버리세요



[Q뉴스] 영천시 보건소는 지난 9일부터 약국과 보건소 중심 폐의약품 수거 체계를 확대해 지역 내 행정복지센터 16개소와 보건지소, 진료소 24개소에 폐의약품 수거함을 설치한다.

영천시는 폐의약품 수거 체계를 개선해 주민의 접근성과 편의성을 높이고자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도 폐의약품 수거함을 설치해 배출 창구를 확대할 예정이다.

각 행정복지센터 수거함에 모인 약품은 월 1회 수거해 전량 즉시 소각하며 배출방법은 시청 홈페이지·SNS 등을 통해 적극 홍보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폐의약품은 하수구로 흘려버리거나 일반 쓰레기와 혼합 배출할 경우, 토양·수질 오염은 물론, 생태계 교란의 원인이 되는 등 심각한 환경오염을 초래하기 때문에 안전한 배출방법과 수거 관리가 이뤄져야 한다.

폐의약품 배출방법은 물약은 한 병에 모아 새지 않게 밀봉 후 배출 알약은 포장지를 제거하고 한곳에 모아 배출 가루약은 포장을 뜯지 않고 그대로 배출 안약·연고 등의 의약품은 외부 종이 박스는 분리하고 용기째 배출하면 된다.

박선희 영천시보건소장은 “약국 중심 폐의약품 수거함을 행정복지센터로 확대함으로써 보다 편리하게 폐의약품 수거 체계를 정비하고 올바른 폐의약품 배출방법 홍보로 환경 및 시민의 건강을 보호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전
다음